본문 바로가기
SSM/쿼드콥터

[쿼드콥터] 블루투스에 관하여

by 우툴 2016. 3. 12.
728x90

무선통신 블루투스

 당연하지만 쿼드콥터는 비행체이기 때문에 무선통신이 필요하다. 나는 이 무선통신을 블루투스로 선택하였다. 무선 통신으로는 FB155BC를 사용하여서 통신을 하였는데 이 모듈은 최대 통신거리가 거의 30m 정도이고 평균 10m 정도이다. 아마 쿼드콥터를 조정하는데 있어서 짧다면 짧은 거리 일 것이다.

 어찌보면 쿼드콥터는 무선 비행체이기 때문에 무선 통신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만들어야 하는 시간이 촉박해서 나는 이 부분을 중요시 여기지 않았고 공부를 덜 해서 개발한 것이 내 쿼드콥터를 만들때 가장 큰 문제가 되었다.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다시 이 부분을 공부해서 제대로 보완 하고 싶다.  

블루투스 명령 신호

 블루투스 명령신호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또한 휴대폰 명령을 주는 어플같은 경우는 기존의 앱 마켓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BluetoothController를 사용 하였다. 아래 그림만 같이 보아도 문제점이 보이는데 가장 큰 문제점은 한번에 여러가지 신호를 못받는 문제점과 그리고 실시간성이 아닌 문제점이 있다. 즉 버튼이 눌렸다 때면 원상 복귀가 아니라 버튼을 누를때 명령이 보내지며 그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면 위로 상승을 시켰다가 그만 상승 시키기 위해서는 따로 버튼을 또다시 눌러야한다. 그렇기에 쿼드콥터를 조정하는 연습도 오래걸렸고 조종하면서도 손은 끊임 없이 움직였어야만 했다. 실제의 쿼드콥터 조종기와 비교해보면 그 한계가 확실히 보인는거 같다. 후에 다시 시간이 된다면 이 부분은 완전히 처음부터 뜯어 고쳐야 할 것이다. 만약 내 블로그를 참고하면서 쿼드콥터를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이 블루투스에 관한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되니 참고를 안하는걸 추천한다.


728x90

댓글